• 구조요령
  • 어린조류
  • 어린 포유류

야생동물 발견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야생동물 구조전문가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아래사항은 직접 구조를 해야하는 경우에 참고하십시오. 보호장비 없이 무리하게 구조를 시도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어린이는 어른의 도움 없이 혼자 동물을 구조해서는 안됩니다.

  1. 구조자 자신을 보호해야합니다.
    가능하면 장갑을 착용합니다. 아픈 야생 동물도 갑자기 공격(물기, 할퀴기 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옮길 수 있는 기생충(벼룩, 이, 진드기 등)이나 질병(광견병, AI 등)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2. 공기 구멍이 있는 상자를 준비합니다.
    종이상자나 애완동물용 이동장의 바닥에 부드러운 수건을 깔고 공기가 통하도록 작은 구멍들을 뚫어줍니다. 동물의 크기보다 약간 큰 정도가 좋습니다. 철망으로 된 이동장은 새의 깃털을 손상시키고 너구리가 물어뜯으면서 상처를 입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3. 구조할 동물을 수건으로 덮은 후 상자에 넣습니다.
    동물의 시야를 가려주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되게 합니다. 또한 동물이 탈출하지 않도록 보안에 주의해야 합니다.
  4. 날씨가 춥거나 동물이 떨고 있으면 보온을 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 동물은 스스로 체온 조절을 못하기 때문에 체온 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데운 찜질팩이나 따뜻한 물병을 수건에 싸서 상자 구석에 깔아줍니다. 너무 뜨거워 화상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짧은 시간 내에 야생동물센터로 이송한다면 물이나 먹이를 함부로 주지 말아야 합니다.
    적합하지 않은 먹이는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동물을 더욱 아프게 합니다. 평소 먹는 먹이라도 쇠약한 동물에게 억지로 먹이면 기도로 넘어가거나 장에서 먹이를 소화시키지 못해 상태가 더 악화됩니다.
  6. 정확한 발견 장소를 알아두면 후에 자연으로 방생 시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7. 가능한 빨리 야생동물 구조 단체에 연락합니다. 필요이상으로 둥물을 장기간 집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지식 없는 부적절한 사육환경으로 폐사할 확률이 높습니다. 연락 가능한 야생동물 구조 단체는 좌측 메뉴 관련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8. 사체발견 시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새가 집단 폐사한 경우, AI와 같은 전염병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접촉하지 말고 해당 지역의 수군구청이나 가축위생시험소에 연락하여 사체를 수거하도록 합니다.
  9. 동물과 접촉한 후 손과 물건을 깨끗이 소독합니다.
    질병이나 기생충이 구조자 또는 애완동물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야생동물과 접촉한 모든 물건(수건, 옷, 담요, 이동장 등)도 깨끗이 씨어야 합니다.
  10. 교통사고 발생 시 사체는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십시오.
    사체를 먹으려고 다른 동물들이 도로위로 모여들어 추가적인 희생을 야기합니다.


이 자료는 'Healers of the Wild: People Who Care for Injured and Orphaned Wildlife', '천연기념물의 구조치료 및 관리'에서 인용하였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홈페이지(http://www.cgrb.org/)를 참고하세요.